현직 심판 시절의 최규순(사진=삼성)
현직 심판 시절의 최규순(사진=삼성)

[엠스플뉴스]

'최규순 사건'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검찰은 내주 최규순 전 KBO 심판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심판-구단 돈거래의 장본인’ 최규순 전 KBO(한국야구위원회) 심판이 내주 검찰 소환 조사를 받는다.

법조 관계자는 7월 22일 ‘엠스플뉴스’에 “최근 자수 의사를 밝힌 최 전 심판이 내주 검찰 조사를 받는다”며 “소환 조사 결과에 따라 심판 금품수수의 실체가 드러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 전 심판과 구단간 금전거래는 지난해 8월 1일 ‘엠스플뉴스’ 보도를 통해 처음 알려졌다. 보도 이후 파문이 커지자 KBO는 자체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두산 베어스의 자진신고를 통해 최 전 심판이 두산 구단 대표이사로부터 300만 원을 요구해 받아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러나 KBO는 최 전 심판의 소재지를 파악한다는 명목으로 차일피일 후속 조사를 미뤘고, 올해 3월 28일에야 뒤늦게 사건을 KBO 상벌위원회에 회부했다. 그러나 상벌위와 KBO는 어찌된 영문인지 '서면 경고 조치'만 내린 채 비공개로 사안을 종결했다.

이런 사실이 최근 엠스플뉴스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KBO는 축소 ·은폐 의혹의 중심에 섰다. 결국 문화체육관광부는 7월 6일 최규순 사건과 입찰 비리 의혹에 대해 KBO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고, 회계 감사를 실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7일 이 사건을 강력부에 배당하고서 수사를 시작했다.

법조 관계자는 “검찰이 KBO로부터 ‘최 전 심판이 자수 의사를 밝혔다. 연락처가 파악된 상태’라는 연락을 받았다”며 “최 전 심판뿐만 아니라 수사에 필요하다면 금품수수 관련자들에 대한 추가 소환 조사도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검찰, KBO 양해영 사무총장 내주 소환조사

구본능 KBO 총재(사진 왼쪽부터)와 양해영 사무총장
구본능 KBO 총재(사진 왼쪽부터)와 양해영 사무총장

법조계 한 인사는 “최 전 심판이 구단들로부터 송금받을 때 사용한 은행 계좌번호를 검찰이 입수해 조사 중"이라며 “검찰의 계좌 추적은 부패범죄 수사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수사방법이다. 범죄행위의 결정적 증거를 확보하고,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거래 정보’라는 객관적 물증만큼 중요한 키(Key)도 없다”고 설명했다.

계좌 추적 결과와 최 전 심판의 진술에서 성과가 나온다면 ‘과연 두산만 최 전 심판에게 돈을 줬겠느냐’는 야구계의 의구심은 어렵지 않게 풀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내주 KBO 양해영 사무총장을 소환해 심판 금품수수와 입찰 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이미 검찰은 지난주 KBO 정금조 클린베이스볼 센터장을 불러 ‘최규순이 송금받을 때 사용한 계좌번호를 확보했면서도 이를 수사 기관에 의뢰하지 않았는지’ 집중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과 별도로 문체부는 KBO 입찰 비리 의혹을 조사 중이다.

엠스플뉴스 탐사취재팀
박동희, 배지헌, 김원익, 전수은, 김근한, 강윤기, 손보련, 이동섭 기자
dhp1225@mbcplus.com
+ 초·중·고·대학교 운동부 폭행, 폭언과 관련해 취재 중입니다. 운동부 지도자·선배·동기나 학교 관계자로부터 폭행, 폭언을 경험했거나 현재 당하고 있다면 dhp1225@mbcplus.com, dinoegg509@mbcplus.com로 제보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