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대표팀 감독으로 확정된 선동열 전 KIA 타이거즈 감독(사진=엠스플뉴스)
야구 대표팀 감독으로 확정된 선동열 전 KIA 타이거즈 감독(사진=엠스플뉴스)

[엠스플뉴스]

‘무등산 폭격기’ 선동열(54) 전 KIA 타이거즈 감독이 국가대표 사령탑에 오른다.

KBO 내부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선 전 감독이 첫 야구 대표팀 전임 사령탑으로 확정됐다”며 “KBO 수뇌부가 여러 감독 후보 가운데 선 전 감독을 최종 낙점했다”고 전했다.

광주일고-고려대-해태 타이거즈에서 줄곧 한국야구계를 대표하는 스타 플레이어로 활약한 선 감독은 현역 선수 시절 ‘무등산 폭격기’로 불리며 수많은 대기록을 세웠다. 해태 시절엔 다승왕 4회, 평균자책왕 8회, 탈삼진왕 5회, 골든글러브 6회, 정규 시즌 MVP 3회 수상 등 각종 타이틀을 휩쓸었다.

‘친정’ 해태에 한국시리즈 우승을 6번이나 안긴 선 감독은 1996년 일본 프로야구 주니치 드래건스로 진출해 1999년까지 통산 10승 4패 98세이브 평균자책 2.70을 기록하며 ‘나고야의 태양’으로 불불리기도 했다.

한·일 프로야구에서 최고 투수로 활약한 선 감독은 1999년을 끝으로 현역 선수에서 은퇴한 후 감독이 되고서도 승승장구했다. 감독 데뷔 첫해였던 2005년 삼성을 한국시리즈 우승으로 이끈 뒤 2006년에도 우승컵을 안으며 2년 연속 한국시리즈 우승 감독이 된 것.

2010년 팀을 한국시리즈 진출로 이끌고서도 삼성 감독직에서 물러난 선 감독은 2012년 KIA 타이거즈 사령탑으로 취임하며 고향 팬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많은 이의 기대와 달리 KIA에선 별다른 성적을 내지 못했고, 결국 2014년을 끝으로 KIA 감독에서 물러났다.

선 감독이 지도자로 다시 등장한 건 2015년 프리미어 12 대표팀 투수코치로 발탁되면서부터였다. 선 감독은 ‘약대 최약체’란 소릴 듣던 대표팀 투수진을 잘 이끌어 한국의 초대 대회 우승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여세를 몰아 2017년 제4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도 투수코치를 맡았지만, 한국이 1라운드에서 탈락하며 '프리미어 12'의 기적을 재현하는데 실패했다.

여러 후보 가운데 처음부터 선동열 감독을 낙점했던 KBO

WBC 코칭스태프 회의 장면. 사진 좌로부터 송진우 전 한화 코치, 이순철 전 LG 감독, 김인식 전 한화 감독, 선동열 전 KIA 감독(사진=엠스플뉴스 전수은 기자)
WBC 코칭스태프 회의 장면. 사진 좌로부터 송진우 전 한화 코치, 이순철 전 LG 감독, 김인식 전 한화 감독, 선동열 전 KIA 감독(사진=엠스플뉴스 전수은 기자)

야구계엔 류중일 전 삼성 라이온즈 감독, 조범현 전 kt 위즈 감독 등이 선동열 감독과 함께 유력한 대표팀 사령탑 후보로 꼽혔다. 하지만 대표팀 코칭스태프, 선수 선발권을 쥔 KBO는 대표팀 사령탑으로 처음부터 '국제 경험이 풍부한' 선 감독을 의중에 뒀다는 후문이다.

선 감독은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일본에서 열리는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2017’에서 대표팀 감독 데뷔전을 치를 예정이다.

KBO 관계자는 “대표팀 첫 전임 사령탑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경기대회를 시작으로, 2019년 프리미어 12,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4년간 대표팀을 지휘한다”며 “대우와 관련해선 ‘대표팀 전임 감독’ 예우에 맞춰 적절히 보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O는 24일 오전에 대표팀 첫 전임 감독 선임을 발표하고, 같은 날 오후 2시 KBO 회관에서 감독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이동섭 기자 dinoegg509@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