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엠스플뉴스]

일본 정부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 방식 간소화를 검토 중이다.

요미우리 신문은 6월 4일 “2021년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 일본 정부와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개최 방식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완전한 형태’의 도쿄 올림픽 개최를 목표로 두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것을 대비해 경기장 출입 가능 관중수 제한, 개·폐회식 참가자 제한, 의식 축소 등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모든 관계자 및 관객을 대상으로 PCR 검사(호흡기 검체 유전자 증폭검사)를 의무화하는 방안, 선수들의 선수촌 외출을 통제하는 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한편,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지난 5월 21일 1년 연기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재연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솔직히 3000명 또는 5000명이 되는 인원을 IOC가 영구적으로 고용할 순 없다”며 재정적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바흐 위원장의 발언을 “개최 성공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해석하며 곧장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만일을 대비해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하는 분위기다.

정재열 기자 jungjeyoul1@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