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우-김병현-류현진(왼쪽부터) (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김선우-김병현-류현진(왼쪽부터) (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엠스플뉴스]

류현진(34·토론토 블루제이스)이 부상에서 돌아와 복귀 일정을 확정하면서 재미있는 기록을 만들어냈다.

류현진은 5월 7일(이하 한국시간) 오클랜드 콜리세움에서 열리는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와의 경기에 선발투수로 나선다. 엉덩이 부상으로 인해 부상자 명단에 올랐던 류현진은 로스터에 복귀할 수 있는 날부터 바로 선발로 등판하게 됐다.

찰리 몬토요 토론토 감독 역시 6일 인터뷰에서 "류현진은 내일(7일) 등판해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라고 말하며 류현진이 이상 없이 7일 등판한다고 확인했다.

류현진이 등판을 확정 지으면서 토론토는 재미있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이번 오클랜드와의 4연전에서 토론토는 스티븐 마츠(Matz)-앤서니 케이(Kay)-로비 레이(Ray)-류(Ryu)현진을 선발투수로 예고했다.

이 4명의 영어 성씨 글자 수를 합치면 13글자가 된다. 과거 메이저리그 포수였던 재러드 살탈라마키아(Saltalamacchia)가 혼자 14글자였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짧은 편이다.

스포츠 기록 전문 업체인 'STATS'에 따르면 연속으로 등판한 선발투수 4명의 성씨 글자 수 총합이 13글자 이하였던 사례는 16년 전에 한 차례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에 또 다른 코리안 메이저리거인 김선우와 김병현이 포함됐다.

2005년 9월 당시 콜로라도는 김(Kim)선우-김(Kim)병현-잭 데이(Day)-애런 쿡(Cook) 4명의 선수가 연속으로 선발 등판했다. 이 선수들의 성씨 글자 수 총합 역시 13글자가 된다. 한국인의 성씨가 영어로 옮기면 짧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생겨난 일이다.

한국인 메이저리거 중에는 류현진, 김광현, 김하성, 박찬호 등 대부분 영어 성이 3글자로 이뤄진다. 심지어 오승환의 경우 'OH' 단 두 글자로 이뤄졌다. 덕분에 이런 흥미로운 기록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

양정웅 기자 dooge2080@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