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020.08.09

LIVE SCORES

이전으로 다음으로

[이현우의 MLB+]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김광현

  • 기사입력 2020.07.06 21:00:02   |   최종수정 2020.07.06 16:43:18
  • 카카오  페이스북  트위터

김광현(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김광현(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엠스플뉴스]

 

김광현(32·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이 캠프 시작 후 첫 라이브피칭을 소화했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포스트-디스패치>에 따르면 김광현은 6일(한국시간) 홈구장인 부시스타디움에서 애덤 웨인라이트, 존 갠트와 함께 라이브피칭을 했다.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스프링캠프가 중단된 후 약 4개월 만이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는 7월 2일부터 팀별로 모여 약 3주간 써머 캠프를 가진 후 7월 24-25일부터 정규시즌을 시작할 예정이다. 그전까지 약 4개월 동안 메이저리그 선수들은 단체 훈련을 하지 못했다. 그 기간은 김광현에게 힘든 시기였다. 스프링캠프에서의 좋았던 흐름이 끊겼고, 가족들과 떨어져 생활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광현은 끝까지 미국에 남아 훈련하는 것을 택했다. 그 덕분에 김광현은 다른 선발 경쟁자들보다 한발 앞서가고 있다.

 

 

 

김광현은 첫 라이브피칭에서 야디에르 몰리나, 맷 카펜터 등 팀 주축 타자들을 상대로 3이닝을 던지며 몸상태를 점검했다. 몰리나와의 대결에선 유격수 키를 살짝 넘기는 안타성 타구를 허용했지만, 이후 상대한 카펜터는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웠다. 한편, 번트 타구를 처리하는 등 수비 훈련을 하는 장면도 포착되기도 했다.

 

이를 지켜본 현지 매체는 "세인트루이스가 마르티네스의 써머 캠프 모습을 지켜보려는 반면, 김광현은 지난 3달 동안 꾸준히 훈련해왔다"고 평했다.

 

2020 세인트루이스 예상 선발 로테이션(2019년 성적)

 

1. 잭 플래허티 (11승 8패 196.1이닝 231탈삼진 ERA 2.75)

2. 마이콜라스 (9승 14패 184.0이닝 144탈삼진 ERA 4.16)

3. 다코다 헛슨 (16승 7패 174.2이닝 136탈삼진 ERA 3.35)

4. 웨인라이트 (14승 10패 171.2이닝 153탈삼진 ERA 4.19)

5. -

마르티네스 (4승 48.1이닝 24세이브 53탈삼진 ERA 3.17)

김광현 (KBO: 17승 6패 190.1이닝 180탈삼진 ERA 2.51)

 

올해 세인트루이스는 잭 플래허티, 다코다 허드슨, 마일스 마이콜라스, 웨인라이트까지 1-4선발을 일찌감치 확정 지었다. 나머지 한자리를 놓고 김광현은 마르티네스와 경쟁을 펼쳤다. 김광현은 스프링캠프에서 8이닝 5피안타 11탈삼진 무실점이란 뛰어난 성적을 거뒀고, 마이콜라스가 부상을 입으면서 선발 로테이션 진입이 유력했다.

 

그런데 정규시즌 개막이 연기된 사이 마이콜라스가 복귀하면서 김광현의 선발 경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좋았던 흐름이 끊기면서, MLB에서 훨씬 더 보여준 게 많은 마르티네스에게 5선발을 맡겨야 한다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MLB.com 등 주요 매체의 예상 선발 로테이션에서 김광현의 이름은 빠져있다.

 

 

 

하지만 여전히 변수는 남았다. 마르티네스는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선발 준비가 됐으며 이미 3월에 선발 보직을 땄다"고 주장했지만, 여전히 팀 훈련에 합류하지 못했다 . 스프링캠프 중단 후 3월 말부터 세인트루이스로 이동해 웨인라이트 등과 함께 훈련을 하며 컨디션을 관리해온 김광현과는 달리, 도미니카에서 개인 훈련을 해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에 대해 <세인트루이스 포스트-디스패치>는 4일 "세인트루이스는 선발 로테이션을 한시라도 빨리 확정 짓고 싶어 한다"고 현재 상황을 전했다. 마이크 실트 감독에 따르면 세인트루이스는 캠프 기간 8차례 청백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 마르티네스의 합류가 조금이라도 더 늦어진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김광현은 지난봄 쏟아지는 관심과 부담 속에서도 스프링캠프에서 거둔 성과를 통해 선발 투수로서의 자격을 입증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했던 악재를 만나면서 원점으로 돌아가 선발 경쟁을 펼치게 됐다. 과연 김광현은 또 한 번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을까? 다시 시작된 캠프에서 김광현의 활약을 주목해보자.

 

이현우 기자 hwl0501@naver.com



mlb보상이벤트
  • 잘봤어요 0
  • 화나네요 0
  • 팬이에요 0
  • 후속기사 원해요 1
    • 새로고침
    • 도움말
      Best 댓글
      공감 투표 비율이 높은 댓글입니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공감수가 증가하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 예고없이 제외 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닫기

    news

    더보기

    video

    더보기
    MLB 텐트
    MLB 기획전

    hot 포토

    더보기
    [줌 in 포토+] '개미허리 치어리더' 정희정, "두산 막내입니다!"
    '환상의 롱다리 치어리더'...이름은? '키움 히어로즈 정지호!'
    [M+포토] '댄스가수' KIA 김해리, 데뷔 앞두고 뮤직비디오 촬영!
    [줌 in 포토+] '헤어스타일 변신' 서현숙, 언제나 열정 응원 뿜뿜!
    [줌 in 포토+] 베이글녀 매력 '뿜뿜'...커버걸 '윤다연' 화보 공개!
    [M+포토] 안소현, '제주 햇살만큼 밝은 미소' (제주삼다수 마스터스)
    [M+포토] 유현주, '수많은 카메라가 나를 주목하네' (제주삼다수 마..
    [줌 in 포토+] '롱다리 미녀' 박소진, "숨막히고 더워도 응원은 계..
    [줌 in 포토+] '세계를 홀린 비키니 화보'...맥스큐 8월호 커버걸 ..
    [M+현장] 여자친구 소원, 모델 뺨치는 8등신 비율 '빠져든다'
    임플로이언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