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히어로즈, 외국인 타자 샌즈와 재계약 협상 난항

-2년 연속 리그 최고 타자로 군림한 제리 샌즈

-저비용 추구하는 키움과 성적에 걸맞은 대우 원하는 샌즈 생각 엇갈려

-외야보다는 3루가 약점인 키움, 외국인 타자 교체 카드 꺼낼까

미스터 샌드맨과 키움은 2020시즌을 함께 할 수 있을까(사진=키움)
미스터 샌드맨과 키움은 2020시즌을 함께 할 수 있을까(사진=키움)

[엠스플뉴스]

Exit light / Enter night / Take my hand. 마치 메탈리카의 히트곡 후렴구 노랫말 같다. ‘미스터 샌드맨’ 제리 샌즈의 거취는 엑시트로 향할까, 아니면 ‘엔터’일까. 키움 히어로즈가 외국인 타자 제리 샌즈와 재계약을 놓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는 중이다.

키움은 아직 샌즈와 재계약을 맺지 못했다. 샌즈의 에이전시(보라스 코퍼레이션)에 재계약 의사를 전했고, 구체적인 계약 조건도 제시했지만 아직 이렇다할 답이 없는 상황이다.

김치현 키움 단장은 “시간이 별로 없다”며 고민을 토로했다. 김 단장은 엠스플뉴스와 통화에서 샌즈 쪽에서 아직 재계약과 관련해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우리로서도 마냥 기다리기만 할 수는 없다. 시기적으로 너무 늦어지면, 차선책으로 준비해둔 선수들이 먼저 다른 구단과 계약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적정 몸값 놓고 키움과 샌즈 견해차? “대안도 준비 중...3루수도 가능”

샌즈는 2년 연속 최고의 외국인 타자로 활약했다(사진=엠스플뉴스)
샌즈는 2년 연속 최고의 외국인 타자로 활약했다(사진=엠스플뉴스)

샌즈는 현재 KBO리그 최고의 외국인 타자 가운데 하나다. 2018시즌 중반 대체 외국인 선수로 합류해 두 시즌 연속 가공할 위력을 선보였다.

2018년엔 시즌 막판 25경기에서 홈런 12개를 때려낸 뒤, 포스트시즌에서도 홈런 3개를 추가하며 팀의 플레이오프 진출을 이끌었다. 2019시즌에도 ‘공인구 효과’를 이겨내고 3할대 타율과 28홈런, 113타점으로 상대 투수들의 눈을 감겼다. 139경기 613타석에 출전한 내구성은 물론 팀 동료들과 관계도 최상이다. 당연히 재계약 대상자다.

하지만 무난하게 재계약에 합의한 지난겨울과 달리, 올겨울엔 재계약 협상이 쉽지 않은 분위기다.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키움의 외국인 선수 정책과, 2년 연속 최고의 활약에 걸맞은 대우를 원하는 선수의 견해차가 적지 않다.

지난 두 시즌 동안 샌즈는 저비용 고효율 외국인 선수의 대명사였다. 2017년 8월 7일 넥센(현 키움)과 계약 당시 총액 10만 달러에 유니폼을 입었다. 계약금, 연봉, 인센티브까지 다 포함한 총액이 10만 달러에 불과했다. 하지만 실제 활약은 100만 달러를 받는 타자들보다 훨씬 뛰어났다.

2019시즌을 앞두고 샌즈는 총액 50만 달러에 재계약했다. 연봉 40만 달러에 인센티브 10만 달러를 받는 조건이다. 외국인 선수 상한선(100만 달러)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조건에 도장을 찍었다.

몸값은 절반이지만, 실제 활약은 100만 달러짜리 선수들이 꼬마처럼 보일 정도로 뛰어났다. 샌즈 측 관계자는 시즌 중반 이후 부상 속에서도 팀을 위해 지명타자 대신 외야 수비까지 소화하며 희생했다고 밝혔다. 샌즈와 에이전시 입장에선 2년간 활약과 기여도에 비해 충분한 대가를 받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

키움은 샌즈에게 합리적인 재계약 조건을 제시했다는 입장이다. 구단과 에이전시 양쪽의 말을 종합하면 총액은 100만 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외국인 선수에게 큰돈을 쓰지 않는 키움 입장에선 적지 않은 투자다. 반면 2년 연속 최고의 활약을 펼치는 선수 입장에선 다른 외국인 선수들의 계약과 비교하게 되는 게 당연하다.

키움은 여전히 샌즈와 재계약을 원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플랜 B도 준비해 놓고 있다. 꼭 외야수일 필요는 없다. 키움 관계자는 3루도 보강이 필요한 포지션이다. 3루가 가능한 선수를 알아봐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3루에 비해 외야진은 다소 여유가 있는 편이다. 임병욱이 부상으로 상무 입대가 불발되면서, 2020시즌에도 함께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특급신인 박주홍이 입단을 앞두고 있어. 박주홍-임병욱-이정후까지 국내 선수로 외야진을 꾸릴 가능성도 있다. 물론 김 단장은 “샌즈 재계약이 최우선 순위”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외국인 에이스 제이크 브리검과 재계약 협상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김 단장은 “얘기가 잘 되고 있다. 빠르면 이번 주 안에도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샌즈와도 합의점을 찾아 외국인 선수 전원 재계약을 이루는 게 키움이 바라는 최상의 시나리오다. ‘미스터 샌드맨’이 ‘엔터 샌드맨’이 돼서 돌아오길 바라는 건, 키움 팬들도 마찬가지다.

배지헌 기자 jhpae117@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