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019.08.23

LIVE SCORES

이전으로 다음으로

MLB 컬럼

[이현우의 MLB+] 양키스, 팀 홈런 300개+ 가능할까?

  • 기사입력 2019.03.12 21:00:05   |   최종수정 2019.03.12 18:09:43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지안카를로 스탠튼(왼쪽)과 애런 저지(오른쪽)(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지안카를로 스탠튼(왼쪽)과 애런 저지(오른쪽)(사진=게티이미지 코리아)

 

[엠스플뉴스]

 

지난해 뉴욕 양키스의 타자들은 267개의 홈런포를 쏘아 올리며 메이저리그 역사상 단일시즌 팀 홈런 1위에 올랐다. 놀라운 점은 이 기록조차도 주축 선수들의 부상 속에서 세워졌다는 것이다. 양키스의 주포 애런 저지는 지난해 부상으로 인해 112경기 출전에 그쳤다. 주전 유격수 디디 그레고리우스와 게리 산체스 역시 각각 134경기, 89경기 출전에 머물렀다.

 

한편, 말린스 파크에서 59홈런을 기록했던 지안카를로 스탠튼이 이적 첫해 38홈런에 머물렀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괴력을 보여준 루크 보이트가 39경기 출전에 그쳤던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이런 일들이 올 시즌에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양키스는 메이저리그 역사상 최초로 팀 300홈런 고지를 돌파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를 증명하는 지표가 있다. 바로 미국 야구통계사이트 <팬그래프>에서 제공하는 프로젝션(Projection 현 상황을 근거로 한 예상 성적)이다.

 

뉴욕 양키스 타자들의 2019시즌 예상 성적(자료=팬그래프닷컴) 뉴욕 양키스 타자들의 2019시즌 예상 성적(자료=팬그래프닷컴)

 

팬그래프에서 제공하는뎁스차트(Depth Charts)는 유명 프로젝션인 ZiPS와 Steamer의 평균값으로 비율 성적을 구한 다음, 팬그래프 자체적으로 예상하는 출전 시간을 반영해서 누적 성적을 구한 값이다. Fans 프로젝션에 따르면 올 시즌 양키스 주축 선수들의 홈런 합계는 261개다. 그런데 프로젝션을 볼 때는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뎁스차트 프로젝션을 구할 때 쓰이는 ZiPS와 Steamer는 최근 3~4년간 성적에 가중치(3/4/5)를 부여한 다음, 나이대별 성적 변화 곡선을 활용해서 구해지기 때문에 이를 통해 구해진 값은 보수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즉, 불의의 부상을 당하지 않는 이상 선수들의 실제 성적은 프로젝션을 통해 구한 값보다 좋은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해 저지는 지난 4일(한국시간) 인터뷰에서 "우리 팀에는 강한 타구를 만들어낼 선수가 다수 있다. 우리 팀은 작년보다 더 많은 홈런을 기록할 것이다"며 자신감을 드러낸 바 있다. 이날 열린 시범경기에서 양키스는 브렛 가드너와 저지의 백투백 홈런을 포함해 홈런 6개를 몰이치며 디트로이트 타이거스를 7-1로 꺾었다.

 

하지만 양키스가 팀 300홈런을 돌파하기 위해선 한 가지 전제 조건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바로 주축 선수들이 모두 건강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양키스가 267홈런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돌아가면서 부상을 당하면서도 대부분의 주축 선수가 110경기 이상 소화해줬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잔 부상마저 없었다면 양키스는 지난해 이미 300홈런을 돌파했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지난해 수준의 부상도 없이 주축 선수 전원이 건강하게 한 시즌을 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현실적으로 바라봤을 때 올해도 양키스의 타자 가운데 누군간 부상 당할 수밖에 없으며, 그로 인한 이탈이 지난해 수준만 되더라도 매우 성공적으로 건강을 관리했다고 평가받을 것이다. 이 경우 양키스가 300홈런 고지를 넘기 위해선 산체스의 반등, 그레고리우스의 성공적인 복귀와 보이트, 안두하, 토레스의 2년 차 징크스 극복 등 여러모로 운이 따라줘야 한다.

 

그러나 이런 모든 요소를 고려하더라도 올해 양키스가 과거를 통틀어서 팀 300홈런을 돌파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팀 가운데 하나라는 데에는 이견의 여지가 있을 수 없다.

 

뉴욕 양키스의 2019시즌 예상 라인업

 

1. CF 애런 힉스

2. RF 애런 저지

3. DH 지안카를로 스탠튼

4. 1B 루크 보이트

5. C 개리 산체스

6. 3B 미겔 안두하

7. 2B 글레이버 토레스

8. SS 트로이 툴로위츠키

9. LF 브렛 가드너

 

과연 양키스는 2019시즌 몇 개의 팀 홈런을 기록하게 될까? 다가오는 시즌 양키스의 타선을 주목해보자.

 

이현우 기자 hwl0501@naver.com



  • 잘봤어요 2
  • 화나네요 0
  • 팬이에요 0
  • 후속기사 원해요 0
    • 새로고침
    • 도움말
      Best 댓글
      공감 투표 비율이 높은 댓글입니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공감수가 증가하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 예고없이 제외 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닫기

    news

    더보기

    video

    더보기
    도시경찰 프로모션

    hot 포토

    더보기
    "볼빨간 청춘" 아이린, 청초한 레드립으로 매력 발산
    ‘큐밀 걸’ 정채아, 남성잡지 맥스큐 韓-美 동시 표지 선공개
    [M+포토] 오마이걸 아린, '천사가 떴다'
    [M+포토] 에이핑크 오하영, '물오른 미모'
    임수정, 압도적인 눈빛+비주얼+패션 '3박자 완벽 화보 공개'
    치어리더 김연정, 베트남 수놓은 비키니 자태 '군살 ZERO'
    "사랑스럽지" 아이유, 언제나 아름다운 호텔 사장님
    [M+포토] 위키미키 도연, '리틀 전지현'
    [M+포토] 드림캐쳐 유현, '하트를 보내요'
    "금발+청량" 레드벨벳 예리, 막내의 러블리 비주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