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SPORTS+ 차명석 해설위원이 LG 트윈스 신임 단장으로 선임됐다(사진=엠스플뉴스)
MBC SPORTS+ 차명석 해설위원이 LG 트윈스 신임 단장으로 선임됐다(사진=엠스플뉴스)

[엠스플뉴스]

LG 트윈스가 MBC SPORTS+ 차명석 해설위원을 신임 단장으로 선임했다.
LG는 10월 19일 “차명석 위원을 신임 단장으로 선임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차 신임단장의 선임은 양상문 단장의 자진 사임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LG는 올 시즌 68승 1무 75패로 리그 8위를 기록했다. LG는 류중일 감독을 신임 사령탑으로 영입하고, FA(자유계약선수) 외야수 김현수를 수혈하며 야심차게 시즌을 출발했지만, 결과는 기대만큼 좋지 않았다.
양 단장이 성적 부진 책임을 지고, 자진 사임 의사를 전달하면서 LG는 누구보다 LG 야구를 잘 알고, 현장 경험이 풍부한 차 위원에게 신임 단장직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차 단장은 양 단장의 자리에 본인이 선임된다는 사실을 알고, 고사를 거듭했다는 후문이다.
LG를 그 누구보다도 잘 아는 ‘프랜차이즈 스타’ 신임 차명석 단장

프로 입단부터 현역 은퇴, 지도자 생활까지 LG에서 한 신임 차명석 단장이다(사진=LG)
프로 입단부터 현역 은퇴, 지도자 생활까지 LG에서 한 신임 차명석 단장이다(사진=LG)

신임 차명석 단장은 LG 프랜차이즈 출신이다. 1992년 LG에서 현역 생활을 시작한 차 단장은 2001년 은퇴할 때까지 통산 365경기 등판 38승 37패 19세이브 11홀드 387탈삼진 평균자책 4.02를 기록했다. 현역 은퇴 뒤 차 단장은 해설위원에 도전해 큰 인기를 얻었다.
지도자 경험도 풍부하다. 2004년부터 LG에서 코치 생활을 시작한 차 단장은 2015년까지 수석 코치·투수 코치·불펜 코치·재활 코치 등 여러 보직을 거쳤다. 2016년엔 KT WIZ 육성총괄코치를 맡기도 했다. 야구계는 "누구보다 LG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차 단장이기에 별도의 적응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올 시즌 LG의 가장 큰 고민은 주전과 백업의 격차였다. '정교한 육성 시스템의 부재가 낳은 결과'라는 지적이 많다. 그간 2군 시설에 많은 투자를 했지만, 투자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한 게 사실이다.
차 단장은 육성에 강점 있는 지도자다. LG 1군 투수코치 재임시절 차 단장은 유원상·임정우·임찬규·최성훈·신정락 등 젊은 투수들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줬다. 차 단장이 LG 투수진을 책임졌던 2013년 LG 마운드는 리그 평균자책 1위(3.72)를 기록했다. 덕분에 이해 LG는 11년 만의 가을야구 진출에 성공했다. 육성과 '성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도록 도와줄 수 있는 최적임자라는 게 구단 내·외의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차 단장은 "LG 팬들께 다시 가을야구의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온힘을 다하겠다" "구단 비전과 목표에 맞게 선수단을 정비해 내년 시즌을 도약의 해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근한 기자 kimgernhan@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