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1일 빙상연맹 임시 대의원 총회에선 ‘김상항 회장 불신임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사진=엠스플뉴스)
6월 11일 빙상연맹 임시 대의원 총회에선 ‘김상항 회장 불신임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사진=엠스플뉴스)

[엠스플뉴스]

대한빙상경기연맹 대의원들이 ‘김상항 회장 불신임’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복수의 빙상계 관계자는 6월 11일 열리는 빙상연맹 임시 대의원 총회에서 일부 대의원들이 ‘김상항 회장 불신임안’을 핵심 의제로 다룰 계획으로 안다김 회장 퇴진을 요구하는 대의원들이 적지 않은 만큼 총회에서 각론을박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최근 젊은 빙상인들이 ‘대한빙상경기연명의 관리단체 지정과 전명규 전 부회장의 영구제명’을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한 가운데 일부 대의원까지 김상항 회장 불신임에 나서며 빙상연맹 개혁을 요구하는 빙상인들의 목소리가 한층 더 거세질 전망이다.

빙상계 일각 “대의원총회에서 빙상연맹 회장 불신임안 논의될 것” 주장

빙상계 일각에선 '6월 11일 개최될 예정인 2018년도 제1차 대의원총회에서 빙상연맹 김상항 회장 불신임안이 발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사진=엠스플뉴스)
빙상계 일각에선 '6월 11일 개최될 예정인 2018년도 제1차 대의원총회에서 빙상연맹 김상항 회장 불신임안이 발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사진=엠스플뉴스)

한 지역 빙상연맹 관계자는 11일 엠스플뉴스에 “5월 23일 문화체육관광부가 특별감사 결과를 발표했을 때까지만 해도 빙상계에선 ‘좀 더 지켜보자’는 신중론이 우세했다. 하지만, 4일 ‘젊은 빙상인 연대’가 성명을 발표한 이후엔 ‘파탄 지적의 빙상연맹을 현 수뇌부에 계속 맡겨선 안 된다. 빙상인들이 힘을 모아 현 수뇌부 퇴진에 나서자’는 행동론이 더 힘을 받고 있다”며 달라진 빙상계 분위기를 전했다.

현직 실업빙상단 감독도 비슷한 얘길 들려줬다. 이 감독은 “젊은 빙상인들이 성명을 발표한 뒤 지역 시·도 연맹 회장, 부회장 등으로 구성된 대의원들 일부에서 ‘젊은 빙상인들이 더 다치기 전에 빙상인들이 직접 나서 엉망이 된 빙상연맹을 바로잡자’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안다”며 “이 공감대가 임시 대의원 총회 개최 요구로 이어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엠스플뉴스 취재 결과 빙상연맹 임시 대의원 총회는 6월 11일 오후 3시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릴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빙상연맹 관계자는 임시 대의원 총회 개최와 관련해 “11일 임시 대의원 총회가 열리는 게 맞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총회에선 주로 문체부가 발표한 특별감사 결과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인 것으로 안다”며 “자세한 회의 내용은 총회가 열려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엠스플뉴스가 입수한 ‘임시 대의원 총회 개최안’엔 주요 의제로 ‘문체부 특별감사 결과보고’가 명기돼 있다. 하지만, 일부 대의원은 문체부 특별감사 결과보고보단 김상항 회장 불신임안이 더 큰 의제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 연맹 부회장은 “대한민국 빙상의 중심이자 빙상인들의 자랑이던 빙상연맹이 많은 국민으로부터 ‘빙X연맹’으로 불리는 상황이다. 지금 분위기라면 ‘관리단체 지정’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상황을 이 지경까지 몰고 간 김상항 회장을 상대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게 많은 대의원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빙상연맹 회장사인 삼성이 결단을 내리지 않는 한 빙상계 발전과 개혁은 기대할 수 없다. 그동안 큰 도움을 준 삼성에 빙상인들의 바람과 희망을 전달할 예정”

엠스플뉴스가 단독입수한 '2018년도 제1차 임시 대의원총회' 계획안(사진=엠스플뉴스 이동섭 기자)
엠스플뉴스가 단독입수한 '2018년도 제1차 임시 대의원총회' 계획안(사진=엠스플뉴스 이동섭 기자)

빙상연맹 정관만 보자면 ‘협회 임원 해임’은 대의원들의 고유 권한이다. 빙상연맹 정관 제3장 총회 제7조(총회의 구성 및 기능)엔 ‘협회 총회에서 임원 해임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만약 일부 대의원이 ‘김상항 회장 불신임’에 나선다면 결국 표결로 불신임이 결정될 전망이다. 과거 빙상연맹 대의원으로 활동한 빙상계 인사는 일단 재적 대의원 가운데 과반수가 찬성하면 회장 해임안 발의가 가능하다. 발의가 이뤄졌을 경우 재적 대의원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회장 해임안이 통과된다” “해임안이 의결되면 해당 임원은 즉시 해임 처리된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제 키는 대의원들이 쥐고 있다. 대의원 총회에 빙상인들의 시선이 집중된 가운데 몇몇 빙상인은 지금껏 빙상연맹 입장만을 대변하던 일부 대의원이 ‘회장 불신임안 상정’ 자체를 무산시킬 요량으로, 지방 대의원들에게 전활 걸어 ‘총회 불참석’을 종용 중이라며 발끈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을 엠스플뉴스에 알린 빙상인 A 씨는 “총회 무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뛰는 대의원 가운데 일부가 전명규 전 부회장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다. 만약 총회가 이들의 노력으로 무산된다면 ‘빙상연맹 관리단체 지정’을 위해 빙상인들 전체가 뭉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동섭, 박동희 기자 dinoegg509@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