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3월 21일 한국체대 감사 결과 발표···‘총 17일간 철저한 감사 진행’

-교육부 감사 결과로 드러난 전명규 교수의 민낯···‘각양각색인 전 교수의 비위행위’

-젊은 빙상인 연대 “철저히 조사하고 투명하게 결과 발표한 교육부 감사팀에 박수 보낸다”

-“한국체대는 교육부의 중징계 요구 받아들여 전명규 교수 즉각 파면해야”

한국체육대학교 전명규 교수(사진=엠스플뉴스)
한국체육대학교 전명규 교수(사진=엠스플뉴스)

[엠스플뉴스]

교육부가 한국체육대학교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는 3월 21일 교육신뢰회복 추진단 제5차 회의에서 “한국체대 전명규 교수가 폭행 피해 학생에게 합의를 종용하고, 격리조치 중인 피해 학생과 접촉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의 지인들을 동원해 피해자에게 합의를 압박하고, 폭행 피해 학생의 아버지를 만나 ‘감사장에 출석하지 말라’고 회유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교육부는 2월 11~22일 첫 번째 감사를 실시했다. 이후 1차례 연장(2월 23~26일)과 2차례 추가 조사(2월 27, 28일/3월 12일)를 포함해 총 17일간 교직원과 재학생·졸업생 및 외부 관계자들까지 대면조사 또는 유선·메일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등 철저히 감사에 임한 것으로 알려진다.

교육부 감사 결과로 드러난 전명규 교수의 민낯

교육부 감사 결과 전명규 교수의 비위행위가 모두 드러났다(사진=엠스플뉴스)
교육부 감사 결과 전명규 교수의 비위행위가 모두 드러났다(사진=엠스플뉴스)

이번 교육부 감사 결과로 2018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한국체대 전명규 교수의 의혹들은 모두 사실로 밝혀졌다.

새롭게 알려진 사실도 있다. 전 교수는 한국체대 빙상부 학생이 체력훈련지원 목적으로 협찬받은 400만 원 상당의 자전거 2대를 넘겨받았다. 교육부 감사 결과 2대 가운데 1대만 반납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전 교수는 2014년 8월부터 2017년 3월까진 스케이트 구두 24켤레가 짝퉁으로 납품되었음에도 정품이 납품된 것으로 속였다. 특정 업체가 대학으로부터 5,100만 원을 지급받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 사실 역시 이번 교육부 감사 결과에서 적발됐다.

2015년 12월부터 2019년 1월까진 스케이트 구두 6켤레 등 훈련 용품 5,369만 원 상당을 구입하고 창고에 방치한 사실까지 밝혀졌다.

끝이 아니다. 2003년 3월부터 2018년 10월까진 부양가족 변동신고를 하지 않고서 가족수당 및 맞춤형 복지비 합계 1,252만 원을 부당 수령한 사실까지 드러났다. 한국체대 빙상장을 ‘사적 독점 사용했다’는 의혹 역시 사실로 확인됐다. 전 교수 제자들이 운영하는 특정 사설 강습팀에 빙상장 라커룸과 샤워실을 무상 제공하는 등 각종 특혜를 제공한 게 밝혀진 것이다.

성명서 낸 젊은 빙상인 연대 “교육부 감사 결과 환영. 한국체대는 전명규 교수를 즉각 파면해야”

'젊은 빙상인 연대' 박지훈 고문 변호사(사진 오른쪽), 빙상인 여준형(사진=엠스플뉴스)
'젊은 빙상인 연대' 박지훈 고문 변호사(사진 오른쪽), 빙상인 여준형(사진=엠스플뉴스)

교육부 감사 결과를 접한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 빙상을 바라는 젊은 빙상인 연대(젊은 빙상인 연대)’는 3월 22일 성명을 발표했다.

‘젊은 빙상인 연대’는 성명서에서 한국체대 전명규 교수의 비위행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투명하게 결과를 발표한 교육부 감사팀에 박수를 보낸다특히나 이번 조사가 가능하도록 교육부 감사팀에 힘을 실어준 유은혜 교육부 장관에게 진심을 담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젊은 빙상인 연대가 특별히 감사의 마음을 전한 이유가 있다. 이번 감사 발표 전까지의 교육부는 ‘한국체대의 든든한 백이자 절대 후원군’이란 악명을 들어왔다. 하지만, 유은혜 장관이 교육부 수장이 된 뒤 이전과는 다른 태도로 한국체대 문제에 접근했고, 3월 21일 유의미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젊은 빙상인 연대는 이번 감사가 ‘끝’이 아닌 ‘시작’이 돼 한국체대를 둘러싼 각종 비위, 비리를 발본색원해주길 간절히 요청한다한국체대는 교육부 감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해 전 교수를 즉각 파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젊은 빙상인 연대는 이어 지난해 교육부가 감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체대에 전 교수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했을 때 한국체대는 여러 꼼수를 동원해 ‘감봉 3개월’이란 희대의 솜방망이 징계를 내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빙상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국체대가 전 교수에게 정직 6개월 징계를 내리고, 여론이 잠잠해지면 조용히 복직시키려 계획 중’이란 얘기가 돌고 있다고 전해진다.

빙상계 개혁을 바라는 이들은 이번에도 한국체대가 솜방망이 처벌과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안이한 태도로 전 교수를 비호하려 한다면 정부가 ‘한국체대 지원 중단’이란 초강수를 들어서라도 이들의 계획을 분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것만이 ‘메달리스트 산실’에서 ‘스포츠 적폐의 본산’이란 오명을 들으며 위신이 추락하고 있는 한국체대를 살리는 길이라고 믿는 까닭이다. 다시 말해 빙상계 정상화를 위해선 한국체대가 교육부의 중징계 요구를 받아들여 전 교수를 즉각 파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근승 기자 thisissports@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