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철(사진=KFA)
구자철(사진=KFA)

[엠스플뉴스]
한국(피파랭킹 62위)이 세르비아(38위)를 상대로 무승부를 기록, A매치 2연전을 1승 1무의 호성적으로 마감했다.
한국과 세르비아는 11월 14일(이하 한국시간) 울산 문수구장에서 국가대표팀 A매치 친선경기를 펼쳐 1-1 무승부를 기록했다.
한국은 지난 10일 콜롬비아를 2-1로 제압했다. 남미예선을 4위로 돌파, 월드컵 본선행을 확정한 콜롬비아전 승리. 이날 맞붙은 세르비아 역시 유럽예선 D조를 6승 3무 1패 조 1위로 월드컵 본선 직행 티켓을 거머쥔 유럽의 강호였다.
역시 세르비아는 강했다. 4-3-3과 4-2-3-1을 번갈아사용하며 중원을 두텁게 구성한 세르비아의 전력은 안정적이었다. 이를 돌파할 신태용 감독의 무기는 공격형 미드필더 구자철의 공격수 투입이었다. 탄탄한 세르비아 중원을 대비, 이를 구자철의 좋은 연계능력을 통해 최전방에서 공격의 활로를 트고자 함이었다.
결국 구자철은 후반 16분, 자신이 따낸 페널티킥을 직접 해결하며 득점에 성공, 소기 목표인 득점 달성에는 성공했다. 또한 권창훈, 이재성 등과 함께 원터치 패스로 상대의 갖춰진 수비진 사이 공격 루트를 찾아가는 등 나쁘지 않은 활약을 보였다.
그러나 100% 성공은 아니었다. 우선 속도감의 문제. 구자철은 기본적으로 공을 잡고 플레이 하는 것을 선호하며 주력 역시 빠른 편이 아니다. 이에 콜롬비아전 이근호-손흥민 투톱보다 다이나믹함은 부족했다. 또한 세르비아가 점유율을 높여가며 한국을 공략할 당시, 수비를 위해 3선까지 내려오긴 했으나 이는 공격수의 숫자가 적어지게돼 역습이 빠르게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평가전은 말 그대로 시험무대다. 가능성을 보인 구자철 공격수 변신 역시 그런 시도 중 하나. 다양한 시도 역시 한국의 월드컵 활약을 위한 전초전이 될 것이다.
김다빈 기자 dabinnet@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