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투수 박치국이 시즌 개막 뒤 필승조 활약을 펼치고 있다(사진=엠스플뉴스 김근한 기자)
두산 투수 박치국이 시즌 개막 뒤 필승조 활약을 펼치고 있다(사진=엠스플뉴스 김근한 기자)

[엠스플뉴스=잠실]

두산 베어스 투수 박치국이 투심 패스트볼 장착으로 더 무서운 구위를 뽐낼 분위기다. 투심 패스트볼을 처음 시도한 계기는 바로 LG 트윈스 신인 투수 정우영의 투구 영상이었다.

지난해 팀 필승조로 맹활약했던 박치국은 올 시즌 스프링 캠프를 앞두고 오른쪽 어깨 통증을 겪었다. 결국, 1군이 아닌 2군 캠프에서 몸만들기에 들어갔던 박치국은 컨디션을 극적으로 끌어 올리며 1군 개막 엔트리에 합류했다.

박치국은 개막전부터 시즌 첫 승을 거뒀다. 3월 23일 잠실 한화 이글스전에 구원 등판한 박치국은 0.2이닝 1피안타 2탈삼진 1실점으로 승리 투수가 됐다. 비록 아쉽게 실점했지만, 박치국은 어깨 통증을 완전히 떨쳐낸 모양새였다.

개막전 이후 박치국은 ‘철벽 모드’로 돌아섰다. 최근 5경기 연속 무실점 행진을 이어간 박치국은 올 시즌 6경기(6.1이닝) 등판 1승 1세이브 3홀드 5탈삼진 1볼넷 평균자책 1.42를 기록 중이다. 두산 김원형 투수코치는 “원래 시즌 초반 구상에 없었던 (박)치국이가 빨리 돌아온 게 불펜진에서 큰 힘이다. 치국이 스스로 2군 캠프에서 준비를 잘해왔다”며 박치국의 이른 복귀를 반겼다.

박치국도 시즌 초반부터 보여주는 맹활약이 얼떨떨하다. 개막 엔트리 합류를 앞두고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한 100% 확신은 없던 까닭이다. 4월 4일 잠실 KT WIZ전을 앞두고 만난 박치국은 “어깨가 아팠으니까 지난해처럼 다시 던질 수 있을지 걱정이 됐다. 2군에서 조금 더 던지고 올라가는가 싶었는데 갑작스럽게 개막 엔트리 합류 통보를 받았다. 한편으로 우려도 됐지만, 이제 안 아프고 던질수록 공이 좋아지기에 자신감은 생겼다”고 전했다.

개막전 등판 뒤 쾌속 질주하고 있는 비결은 다양한 구종 추가였다. 박치국은 지난해 속구와 커브로만 상대 타자들과 맞붙었다. 올 시즌엔 슬라이더와 투심 패스트볼을 추가한 박치국이었다.

“개막전 때 다소 긴장했는데 승리 투수로 첫 단추를 잘 꿰맸다. 개막전 뒤 점수를 단 한 점도 안 내주고 있다. 자만하지 않고 더 열심히 던지겠다. 지난해엔 속구 구위로만 승부했다면 올 시즌엔 더 정교한 커브 제구에 신경 쓰는 것과 더불어 슬라이더와 투심 패스트볼을 추가했다. 아무래도 상대 패턴이 다양해진 효과가 분명히 있다.” 박치국의 말이다.

박치국은 투심 패스트볼은 LG 신인 투수 정우영에게 영감을 얻은 구종이다. 박치국은 동영상 사이트에서 투구 영상을 찾던 도중 정우영의 투심 패스트볼 구사 슬로 영상을 보게 됐다.

박치국은 “우연히 정우영 선수의 투심 패스트볼 투구 영상을 봤는데 정말 좋아 보였다. 그래서 나도 그 그립대로 잡아서 투심 패스트볼을 던져봤다. 느낌이 괜찮아서 계속 연습 중이다. 좌타자를 상대로 실전에서 사용하기도 했다. 좋은 건 후배라도 배워야 하지 않나. 다음 주 LG와 맞붙는데 정우영 선수의 투구를 직접 유심히 볼 계획”이라며 고갤 끄덕였다.

김원형 코치도 박치국의 후배에게 배우려는 자세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김 코치는 “코치 권유도 있겠지만, 구종 추가와 같이 선수가 필요한 부분을 스스로 깨달아서 한다면 더 효과가 있다. 마운드 위에서 쓸 새로운 무기를 만들려는 건 칭찬할 일이다. 자기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건 한 번 해봐야 한다”며 힘을 실어줬다.

박치국은 ‘홀드왕’도 노려볼 법한 흐름이지만, 한국시리즈 우승을 바라보는 눈빛이 더 간절하다. 2017년 팀에 입단한 박치국은 2년 연속 한국시리즈 준우승의 아쉬움을 맛봤다.

박치국은 “홀드왕 욕심은 전혀 없다. 일단 팀이 이기는 게 중요하다. 정규시즌 1위를 한 뒤 한국시리즈 우승을 꼭 하고 싶다. 2년 연속 한국시리즈 준우승만 하니 정말 아쉽다. 올 시즌엔 꼭 다른 결과를 내도록 힘을 보태겠다. 개인적으론 시즌 초반보단 체력이 떨어질 시즌 후반 결과가 더 중요하다. 지금 분위기가 좋은데 체력 관리를 잘해 시즌 끝까지 좋은 구위를 유지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김근한 기자 kimgernhan@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