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스플뉴스] MBC 플러스에서 론칭한 국내 최초 방송 참여형 아이돌 앱 '아이돌챔프(IDOLCHAMP)'가 출시 3년 만에 300만 다운로드 및 누적투표수 1억 건을 돌파했다.

출시 3년 동안 가파른 속도로 성장한 '아이돌챔프'는 지금까지 '주간아이돌', '쇼챔피언', '히트제조기', '오마이갓!돌아이' 등 MBC플러스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한 팬덤마케팅을 통해 국내 대표 참여형 모바일 앱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아이돌챔프'의 300만 다운로드 돌파를 기념해 앱에서 진행한 역대 아이돌의 주요 기록을 모아봤다.

아이돌챔프 최애 설정 1위 아이돌, ‘월드 와이드 아이돌’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사진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사진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아이돌챔프 이용자들은 ‘최애 아이돌’ 서비스를 통해 차트, 커뮤니티 등 주요 서비스를 최애 맞춤형으로 구독할 수 있다. 지난 3년 동안 ‘아이돌챔프’ 회원들이 가장 많이 ‘최애’로 등록한 아이돌은 바로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전체 회원의 18.59%가 선정한 '최애'로 글로벌한 인기를 과시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공식 팬클럽 '아미(ARMY)'는 전에 없던 결집력으로 “비틀스 이후 이런 팬덤은 없었다”는 CNN 보도의 극찬과 함께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방탄소년단과 아미의 만남은 선한 영향력으로 이어져 기부를 위한 노력으로도 향했는데, 국내외 팬들이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에 후원물품을 전달하고 멤버들의 생일을 맞아 '자선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아이돌챔프에서 활동하는 아미들 역시 '스타나눔' 서비스를 통해 아이돌챔프 앱에서 모은 포인트를 동물보호 단체인 ‘동물권행동 카라’에 기부하는 등 팬덤문화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여줬다.

‘영원한 원픽’ 지하철 광고 최다 달성그룹, ‘나야 나’ 워너원

워너원 (사진 = 스윙엔터테인먼트)
워너원 (사진 = 스윙엔터테인먼트)

아이돌챔프는 매월 생일투표를 진행하여 1위 아이돌에게 지하철 광고를 선물해주고 있다. 한 명의 팬이 집행하기에는 큰 비용인 만큼, 팬덤이 힘을 모아 손쉽게 지하철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든 것이다. 지난 1년 간 아이돌챔프를 통해 강남역, 합정역, 잠실역 등 주요 지하철역에 38건 광고가 집행되었으며, 이 중 지하철 광고 최다 달성그룹은 ‘워너원’으로 총 16건의 광고를 집행했다.

국민 프로듀서가 뽑은 '워너원'은 ‘괴물신인’으로 불리며 1년 6개월이란 짧은 시간 동안 92번의 수상, 245번의 무대, 360만 여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그야말로 열광적인 사랑을 받았고, 그 인기를 아이돌챔프를 통해서도 보여줬다.

워너블(워너원 팬덤 이름)은 워너원이 해체된 후에도 ‘아이돌챔프’ 투표를 통해 워너원을 기억하고 응원하고 있으며, 실제로 강다니엘, 하성운, 박지훈 등은 솔로로 당당히 투표 1위를 차지하며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떠오르는 신인' 스트레이키즈, 아챔차트 17일 연속콤보 달성!

스트레이키즈 (사진 = JYP엔터테인먼트)
스트레이키즈 (사진 = JYP엔터테인먼트)

'아챔차트'는 팬들이 아이돌챔프에서 활동하며 모은 포인트인 '챔심'으로 차트의 순위가 결정된다. 특히, ‘아챔차트’는 쇼챔피언 사전 투표 등 해당 월에 활동한 아이돌에게 보너스 '챔심'을 더 지급하고 있는 만큼 그 달의 인기 아이돌을 예측하고 확인하는 의미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JYP의 강력한 남자 신인 ‘스트레이키즈’는 아챔차트에서 17일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하며 역대 가장 높은 연속콤보를 기록했다. 스트레이키즈는 17일 연속 콤보 효과로 2019년 3월과 4월에 월간 아챔차트 우승을 차지했으며 해당 월에 활동했던 ‘Miroh’ 활동곡은 데뷔 후 첫 음악방송 1위를 하는 등 기분 좋은 소식들을 안겨주었다.

스트레이키즈가 강력한 화력을 보인 것은 해외 팬들의 영향력도 큰 작용을 했는데, 실제로 아이돌챔프에서 활동하는 팬들 중 80%는 K-POP을 좋아하는 해외 팬으로 세계 각 국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끊임없는 사랑을 보내고 있다.

한편, 아이돌챔프는 300만 다운로드 돌파를 기념해 5월 29일부터 3일 동안 이벤트 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투표 1위를 차지한 아이돌에게는 아이돌 지하철 광고 선호도 1위로 꼽히는 ‘삼성역’에 지하철 광고를 선물할 예정이다. 이번 광고의 주인공은 어떤 아이돌이 차지할지 그 결과가 주목되는 바이다.

이상빈 기자 sangbin03@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